여주시의회 유필선 의장 송년 – 신년 인사말

여주시의회 유필선 의장 송년 – 신년 인사말

   
   

이상현기자


존경하는 12만 여주시민 여러분
기해년 한해가 저물어 가고 있습니다.
올 한 해도 여주시의회 의정에 아낌없는 관심과 사랑과 성원을 보내주신 시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또 시민들의 행복과 여주시의 발전을 위해 열정적으로 일해 주신 공직자 여러분께도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여주시의회 의정활동에 애정어린 관심으로 지도편달을 아끼지 않으신 언론인 여러분과 모든 시민단체 여러분들께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기해년 올해는 특히 대한민국은 국가적으로 많은 변화와 역동적인 상황을 겪어 오고 있습니다. 남북 정상과 북미 정상회담이 연이어 이루어지면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가 실질적인 진전을 이루는가 했는데, 작금의 상황은 다시 과거로 회귀해 가지는 않을까 마음이 조마조마 합니다. 미국은 상식을 넘어서는 방위비 분담액 증가를 요구하고 있고, 일본과의 관계는 아직도 냉랭하기만 합니다. 세계경제의 전망도 밝지가 않고, 미국과 중국은 무역마찰 해결을 마냥 미루고만 있으니 우리나라 경제에 나쁜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걱정스럽습니다.
국내적으로는 거대야당과 여당의 대치가 우려스런 지경이고, 검찰과 청와대의 불화도 국민의 불안감을 가중시키고 있습니다. 스스로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사람들이 속출할 정도로 경기침체 속에 사회적 불평등은 심화되고 있으며, 영업환경 악화를 호소하는 자영업자들의 목소리도 높아만 가고 있습니다.

이런 어려운 와중에도 불평등을 해소하고 불합리를 개선하며, 부정한 것을 바로 잡으려는 눈물겨운 시도들이 지속되어 왔기에 우리는 새로운 소망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행복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우리 여주시의회도 많은 일들을 추진해 왔습니다. 양적 성장이 질적 성장을 가져 오는 것은 철학적 진리이지만, 그렇다고 양질의 전화가 자연적으로 일어나기까지 기다릴 수만은 없기에 여주시의 몇 안 되는 의원들은 때로는 가열차게 토론하고, 때로는 다 함께 현장을 누비며, 여주시민을 위한 행보에 최선을 다해 왔습니다. 시민이 주인되는 여주, 시민 중심의 시정을 위해 좋은 정책을 만들고, 조례와 예산을 세우고, 집행부를 견제하는 일에 결코 게으를 수 없었습니다.

올해 여주시의회는 보편적 복지 달성을 위한 토대마련, 지역경제 활성화와 농촌 살리기, 문화.예술.관광 산업의 융성 기반 조성, 안전하고 깨끗한 환경 보존, 시민자치의 발전 등의 목표를 향해 의정을 펼쳐왔습니다. 그 결과 전국 최초로 여성청소년 위생용품 지원조례를 제정하였고, 경기도 최초의 농민수당 조례도 만장일치로 가결하였으며, 위 목표들과 연계된 많은 조례와 예산을 세울 수 있었습니다. 이 모든 것이 시민여러분들께서 함께 해 주셨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일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시의회가 서툴거나 거친 모습을 보여 시민여러분들의 우려를 자아내기도 하였고, 시민여러분 한 사람 한 사람의 입장을 온전히 헤아리지 못한 점도 있고, 의원 개개인적 입장에서는 시민여러분들의 눈높이에 부족하고 미흡한 점도 있었을 것입니다. 이 시간을 빌어 널리 혜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 아프리카 돼지열병 우려로 방재방역을 위해 공직자들과 시민여러분 및 군장병들까지 총동원되어 수고하셨기에 여주시에서의 발병을 막을 수 있었지만, 우리 여주시의 자랑거리인 많은 행사와 축제들이 줄줄이 취소된 것은 안타깝기 그지없는 일입니다. 시민 여러분들의 너그러운 이해에 이 시간을 빌어 새삼 감사를 드립니다.

12만 여주시민 여러분!
여주시의회는 다가오는 새해에도 더욱 더 정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새 의회를 구성한 지 1년 반이 되었으니, 인생으로 말하면 내년은 본격적인 성년기에 접어들게 됩니다. 더 성숙한 모습으로, 더 청렴하고 겸손한 자세로, 더 전향적이고 전문적인 시각으로 시정에 임하도록 하겠습니다. 시민 여러분들께서 지속적인 관심과 애정으로 지도편달 해 주시고, 시정, 의정에 참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통과 혁신을 내세운 여주시의회의 슬로건이 공허하지 않도록 시민여러분들과 더 많이 소통하면서 여주시정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의회의 본분을 다하겠습니다. 밝아오는 경자년 새해 시민 모두가 소망하시는 모든 일 성취하시고, 가정마다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사설 · 컬럼

주요뉴스




최근글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