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품질 여주쌀생산을 위한 적기모내기 지도 실시

고품질 여주쌀생산을 위한 적기모내기 지도 실시

   
   

이상현기자

 여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김덕수)에서는 고품질 여주쌀 생산을 위해 지난 4월 29일부터 5월 20일까지 적기모내기 중점지도기간으로 정하고 마을별 담당 지도인력을 지정해 현장지도 강화에 나선다.

 고품질 쌀 생산을 위해서는 적기 모내기가 중요하다. 너무 일찍 모내기를 할 경우 무효분얼이 많아져 통풍 불량으로 병해충 발생이 늘어나고, 고온기 등숙에 따른 호흡 증가로 벼 알의 양분 소모가 많아지고 동할미가 늘어나 미질이 떨어진다. 또한 너무 늦게 모내기를 할 경우 영양생장을 하지 못하여 벼 알 수가 적고 수량이 줄어들고, 심복백미의 발생률이 급격히 높아져 미질이 저하된다.

 여주시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여주지역 적당한 모내기 시기는 조생종은 5월 10일 ~ 30일, 중생종은 5월 15일 ~ 30일, 중만생종은 5월 15일 ~ 30일 경이라고 조언했다.

  여주시농업기술센터 원지은 주무관은 “적기에 모내기를 함으로써 완전립 비율이 높아지고 등숙이 양호해 단백질 함량이 낮아져 밥맛 좋은 고품질 쌀을 생산할 수 있다. 앞으로 현장기술지도와 지원을 강화해 밥맛 좋은 고품질 쌀 생산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농업

주요뉴스




최근글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